홈페이지제작 쇼핑몰창업 온라인마케팅 부가서비스 사업정보 포트폴리오
신한은행 : 110-198-154178
국민은행 : 274-21-0242-085
예  금  주 : 이지선
ns1.encube.net
116.126.143.226
ns2.encube.net
218.145.65.144
ns1.enpc.co.kr
221.139.2.6
ns2.enpc.co.kr
221.139.2.6
커뮤니티 & 마켓 > 홍보방법
프랜차이즈 업종별 창업 절차 및 포인트
작성자엔큐브         등록일11-04-06         조회수4,033         이메일aurelo@paran.com
프랜차이즈 업종별 창업 절차 및 포인트
(이강원 소장의 창업따라하기)
입력 : 2009.12.04 15:33
[이데일리 이강원 칼럼니스트]

1) 제조업 창업 포인트

제조업은 도․소매업에 비해서 풍부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제조업을 경영하고자 하는 창업 예비자는 최소한 제조업체에 직접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간접적으로 깊은 관계가 있는 경우에 선택하여야 한다.

보다 사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조업체에 근무하는 동안 생산, 관리, 판매의 3대 분야 중 적어도 2개 이상의 분야에서 직접 근무한 경험을 쌓아서 창업한다면 그만큼 성공 가능성은 높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경영환경 상 종업원 구인난 등으로 제조업 경영이 어려운 현실을 고려하여 제조업 자체를 기피하는 창업 예비자가 있는가 하면, 사업을 할 바에야 생산적인 제조업을 경영해야 하겠다는 확고한 경영철학을 갖고 있는 창업 예비자도 있을 수 있다.

2) 도소매업 창업 포인트

도소매업은 흔히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 비해 비전문가가 도전하기 쉬운 분야로 알려져 있다. 도소매업은 대개 중간 내지 최종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분야이므로 어느 업종 못지않게 고도의 친밀성과 시장감각이 필요한 분야이다.

도소매업이라고 하더라도 사업하기 어려운 분야와 쉬운 분야의 구별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도소매에서 주로 다루는 소비재는 취급하는 품목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편의품은 손님이 근처 가게에서 사는 식료품이나 일용 잡화 등이고, 선매품은 손님이 여러 가게에서 상품을 둘러본 후에 사는 가구나 의료품 등이며, 전문품은 취미에 따라 기호도가 높은 고급 의류나 귀금속 등이다.

이중 편의품점은 대개 착수하기가 쉽고, 선매품점은 경험이나 상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인 사람에게는 어렵다. 전문품은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더군다나 자본금이 많이 들므로 신규 개업은 어렵다.

하지만 편의품이라도 정육이나 생선은 특수 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렵고, 선매품이라도 문구, 꽃, 스포츠용품 등은 취급하기 쉬운 편이다.

3) 서비스업 창업 포인트

서비스업은 창업자의 능력 자체가 사업의 핵심 요소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제조업과는 또 다른 적성과 자질을 필요로 한다.

서비스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창업자 자신이 모든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요건이나 능력을 갖출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사업분야의 전체 흐름에 대한 이해는 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이어야 한다.

서비스업 분야에서 새로 창업할 때 흔히 사업의 운영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이를 고용하고 스스로는 관리자 내지 경리의 역할에만 한정하고 있는 경우를 보는데 이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왜냐하면 창업자 자신이 업무에 정통하여 전체 흐름을 주도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향제시로 사업을 이끌어 가야만 성공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때로는 지금 현재 준비가 부족하나 어느 정도 준비기간을 가지면 사업분야에 대한 이해와 실제 창업이 가능한 분야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업은 사무직 종사자 또는 지식산업 분야 종사자들에게 적합하다고 여겨진다.

음식점이나 그 외 서비스업도 도․소매업과 같은 분류가 가능하다. 또한 업종 중에는 주류 판매업이나 음식점처럼 허가가 필요한 것, 약국처럼 면허를 필요로 하는 것,

세탁소업과 같이 신고를 필요로 하는 것 등이 있다. 인가나 허가를 필요로 하는 업종은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으면 개업할 수 없다.

하지만 인가나 허가의 조건이 엄격한 대신 일단 개업한 후의 경영은 어느 정도 안정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조건의 양면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4) 프랜차이즈 창업 포인트

도․소매, 서비스업의 경우 최근 프랜차이즈화된 체인점에 가입하는 창업자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프랜차이즈라는 것은 햄버거점이나 치킨점 등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경영의 노하우를 제공하는 본부(프랜차이지)와 그 대가로 돈을 지불하는 가맹점(프랜차이저)으로 조직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체인에 따라 다른데, 그 기본적인 스타일은 다음과 같다.

본부는 개점에 즈음하여 입지나 점포, 설비, 제조판매의 기술과 메뉴, 광고 선전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거나 실제로 지휘하고, 이후에도 제품이나 재료의 제공, 제품 개발 등을 행하며, 가게의 관리와 운영에 책임을 진다. 그리고 가맹점은 이에 대해 가맹비와 로열티를 지불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화된 체인점의 경우, 기본적인 것에 관해서는 본부가 관리해주므로 개업시의 시간과 노고가 적게 들고 개업 후에도 안정된 수입을 얻기 쉬운 장점이 있다. 반면에 본사의 지도성이 강하나 그것으로부터 오는 단점도 적지 않다.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
4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40 쇼핑몰,홈페이지 알리기 노하우 50가지 엔큐브 04-06 9987
39 홈페이지 접속수 올리는 13가지 비결/내 홈페이지 떴어! 엔큐브 04-06 6954
38 온라인상에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엔큐브 04-06 6700
37 쇼핑몰 판매율 높이는 댓글 쓰는방법 엔큐브 04-06 6207
36 영원히 잊지못할 웹 사이트를 만드는 7가지 방법 엔큐브 04-06 4428
35 인터넷쇼핑, "오후 4~5시가 피크" 엔큐브 04-06 4030
34 온라인 쇼핑몰, 신뢰도가 매출 높이는 비결 엔큐브 04-06 4635
33 쇼핑몰 창업을 준비중인 젊은이들에 당부 엔큐브 04-06 3734
32 프랜차이즈 시스템 장점을 살려라 엔큐브 04-06 3984
31 국내 인터넷 기업의 이벤트 문제 사례 엔큐브 04-06 4477
30 프랜차이즈 업종별 창업 절차 및 포인트 엔큐브 04-06 4034
29 열린사이버 대학 창업학과를 소개합니다. 물주 12-29 4817
28 홍보하는 법 물주 12-29 6183
27 온라인 쇼핑몰 성공노하우 전수 물주 11-03 4490
26 검색광고 전환율을 높이는 7계명 엔큐브 05-16 4340
25 [바이럴마케팅 시리즈] 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이란? 엔큐브 05-16 5206
24 [바이럴마케팅 시리즈] 바이럴 마케팅의 힘 - KT 쿡 사례 엔큐브 05-16 5137
23 [바이럴마케팅 시리즈] 바이럴 마케팅의 필요성, why viral marketing??? 엔큐브 05-16 5127
22 온라인 쇼핑몰 이렇게 하면 망한다… 13번 실패한 김태호씨의 조언 엔큐브 03-30 4079
21 온라인광고 방법 모두 모았습니다. 엔큐브 10-21 10901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