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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 마켓 > 홍보방법
홍보하는 법
작성자물주         등록일10-12-29         조회수6,183         이메일rloveujk@nate.com

내가게 이곳저곳에 노가다 홍보하는 법, 바이럴 마케팅 방법, 블로그 홍보하는 방법등을 질문하시는 여러 글들을 보면서 기회가 된다면 이와 관련된 글을 올려야겠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트위터에 같은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이곳에도 올려볼까 합니다.

제목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라 하겠습니다. 노가다광고는 마케터의 입장에서 별로 좋지 않은 용어이고,

바이럴마케팅은 그 의미상 다르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 모든것을 포괄하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라는 제목으로 써볼까 합니다.

 

글은 '고기 잡는 방법' 을 알려드리는 Tip에 불과합니다. 분석하고 연구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는것은 창업자의 몫이며 나름대로는 수년간에 익힌 노하우를 공개하는 글이니 받아들이시는 분들께서도 스스로 많은 노력을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장난으로 하는 사업이 아닌 인생을 걸고 생업을 하시는 분들께, 그리고 오픈하고 변화가 일지 않아 많은 걱정과 고민을 하시는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분의 인터넷 사업을 하다보면 키워드 광고등의 유료광고를 필요악으로 간주하고 심지어는 절대적 진리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떠한 광고 방법에 대해서도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중요한 것은 '효율' 의 문제입니다.
광고 투자(비용,노력,시간 등) 대비 얼마나 큰 효용을 얻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무슨' 광고를 하느냐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어떻게' 광고를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독립된 광고 형태로서의 이익을 가져다 주기도 하지만 다른 광고 요소와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얻게 할 수 있습니다.

쉽게말해서, 많은분들이 이야기하듯 유료광고는 인터넷사업에 있어 불가피한 요소일수 있지만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수반할 경우 그 효과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용어적 해설을 한다는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죠;ㅎ 필자 역시 이 용어에 대해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가 상당히 애매하고, 또한 그럴만한 식견이 부족하기에 실전을 필요로 하는 이곳에 정의와 이론적 설명은 그저 사전적 의미로 짧게 대신하고 방법론을 중심으로 이야기 할까 합니다.

사전적 의미의 소셜미디어 [ Social media ]
다수의 의견, 경험, 관점 등의 집단지능(Collective Knowledge)으로부터 정제되어 송출되는 매체.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인 매커니즘이 동작하지 않는다. 소셜미디어의 대표적인 예로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인스턴트 메시지 보드, UCC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공유되는 대상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출처:네이버 사전)

국내에서는 블로그, 카페, 지식인, UCC, SNS(트위터,싸이월드) 등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하여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소셜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마케팅 하는 방법을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죠^^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의 장점은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비용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는 소자본 창업가에게 광고비용은 가장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러한 '무비용 광고'는 소자본 인터넷 창업가에게 가장 필요한 전략중 하나임이 분명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이를 간과하거나 혹은 활용법을 잘 몰라 유료광고나 광고대행사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분석과 이해를 하기 노력한다면 쉽게 할수 있는것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입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블로그 홍보 방법에 대한 내용을 써볼까 합니다.

 

블로그 홍보의 핵심은 검색엔진과 키워드 분석입니다.
블로그 미디어을 지원하는 해당 포털의 플랫폼 구조를 이해하고 검색엔진의 특성을 분석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며, 다음으로는 사용자의 키워드 분석 통계량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파악되야 할 항목을 단계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단계]
사용자 검색페이지에 노출되는 데이터들은 특정한 기준에 의해 상위에 노출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1순위를 해당 포스트의 제목, 다음 순위로 내용, 그 다음으로는 태그, 이미지 첨부 여부등을 판단하여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가을패션' 이라는 키워드를 포털 검색창에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제목과 내용에 모두 '가을패션'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적합한 이미지가 여러 첨부되고, 태그가 포함되있는 컨텐츠(블로그 포스트/카페글 등)를 가장 상위에 노출시킬 확률이 높다는 뜻이죠.
어떻게 보면 당연한 논리죠?^^
이제 내가 등록한 포스트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글을 등록해야 하는지 감이 오셨을 겁니다.

[2단계]
검색엔진의 특성을 파악하여 포스트를 상위에 노출하는 방법을 아셨다면 다음으로는 사용자 행위패턴 분석을 해야합니다.
즉,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 통계량을 살펴 나와 연관되는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입니다. 이는 포털사이트의 광고주 아이디를 통해서 월별 키워드 검색량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키워드 검색량이 매우 많은 '인기키워드'가 블로그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좋은 키워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부 광고대행사에서는 그렇게 이야기를 하더군요 ㅡㅡ;)
이러한 메인키워드는 업체들간의 블로깅 경쟁이 치열할 뿐만 아니라 키워드 광고 분야를 이미 석권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리 블로그상에서 상위 노출이 되었다고 할지언정 통합검색에서는 하위 노출되거나 찾아볼수 없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예를들어 '원피스'라는 키워드는 광고 경쟁에서 이미 치열한 키워드이기 때문에 통합 검색결과시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비즈사이트(네이버기준) 등의 광고를 지나 다른 컨텐츠들(책,지식인,동영상등)이 노출이 되고 블로그 컨텐츠는 최하위 노출이 되거나 제외가 됩니다. (광고를 제외한 나머지 컨텐츠의 노출 순위는 사용자의 이용도에 따라 변화됨)
따라서 메인키워드 보다는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세부키워드'를 이용함으로 인해 블로그로의 유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평균 검색량은 메인키워드에 비해 적겠지만 실 접속율을 감안하였을 경우에는 더욱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할시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쉽게 말해 '제품구매' 의 목적이 있는지 '정보전달성'의 목적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로의 유인을 늘리기 위해서는 '정보전달성'의 키워드를 선별하여 블로깅하는것이 유리한데, 사용자 관점에서 이러한 정보전달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였다면 다음 '구매' 로 이어질 확률이 높겠죠. 이러한 키워드를 선별하고 파악하는 것은 마케터의 역량입니다. 예를들어 '겨울패션코디' 라는 키워드는 정보전달성에 가까운 키워드입니다. 만일 이런 키워드가 광고없이 블로그가 가장 상위에 노출이 되있기까지 한다면 돈 한푼 안들이고 광고를 하는거와 마찬가지 효과겠죠?^^

[3단계]
위의 기본단계를 통해 블로깅을 하여 쇼핑몰로 유입하는데 성공하셨다면 다음은 블로그를 통한 '브랜드전략' 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위의 단계들이 키워드를 이용하여 쇼핑몰의 방문자를 늘리는 역할을 하였다면 이번에는 구매와 연결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히 쇼핑몰의 방문자수를 늘리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고 장기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마케터의 창의력과 역량을 발휘하여 여러가지로 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한가지 방법을 예를들어 설명한다면 저는 제 쇼핑몰 상호명을 걸고 블로그에 직접 기사를 작성합니다. 실제 언론 매체에서 작성한 보도내용은 아니지만 마치 그러하듯 흉내를 내어 작성 할 수는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인지도 부족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인터넷 환경에서 소비자가 의존하기 가장 쉬운 매체가 바로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의 '소셜 미디어' 매체입니다.
이를 통해 블로그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정리할수 있겠네요^^ 중요한것은 사용되는 플랫폼에 대한 이해, 사용자의 행위패턴 분석과 니즈 분석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한다면 저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짧은글로 많은것을 설명하려 하다보니 글의 설명이 단축되 이해가 다소 어려우실거라 생각되네요;;

글이 도움이 된다면 차후 네이버지식인과 커뮤니티,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한 홍보전략도 작성할까 합니다.

 

그리고 트위터에 인터넷마케팅과 관련된 '당'을 막 개설하였는데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오셔서 서로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 저도 트위터를 시작한지는 얼마 안되었는데, 아직 가입을 안해보신분이 계신다면 이번 계기를 통해서 SNS를 접하고 분석해보시는것도 좋을거라 생각드네요. 페이스북이 구글을 위협한다죠?? ㅎ

대행해서 글을 올립니다. 양해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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