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al Marketing(¹ÙÀÌ·²¸¶ÄÉÆÃ)°ú Viral Advertising(¹ÙÀÌ·²±¤°í)´Â ¸¶ÄÉÆà ±â¹ýÀÇ ÀÏÁ¾ÀÌ´Ù.
¹ÙÀÌ·² ¸¶ÄÉÆÃÀ̶õ µ¶°¨ ¶Ç´Â ÄÄÇ»ÅÍ ¹ÙÀÌ·¯½º°¡ ÆÛÁ®³ª°¡´Â °Í°ú °°ÀÌ ÄÁÅÙÃ÷ ÀÚü°¡ ½º½º·Î ±âÁ¸ÀÇ »çȸÀû ³×Æ®¿÷À» È°¿ëÇÏ¿© ÆÛÁ®³ª°¨À¸·Î½á ¸¶ÄÉÆÃÀÇ È¿°ú¸¦ ²ø¾î³»´Â ¹æ¹ý´Ï´Ù.
¹ÙÀÌ·² ¸¶ÄÉÆÿ¡´Â ºñµð¿À Ŭ¸³, Ç÷¡½¬ °ÔÀÓ, ±¤°í °ÔÀÓ, ÀÎÅͳݺÏ, ºê·£µå¸¦ °¡Áø ¼ÒÇÁÆ®¿þ¾î, À̹ÌÁö ½ÉÁö¾î ÅؽºÆ® ¸Þ¼¼Áö ÀÏ ¼öµµ ÀÖ´Ù.
¹ÙÀÌ·² ¸¶ÄÉÆÃÀÇ È¿°ú?
word-of mouth (WOM) tactics : ÀÔ¼Ò¹®À» ÅëÇÑ ¸¶ÄÉÆà ±â¹ý
ÃÖ±Ùµé¾î ¹ÙÀÌ·² ¸¶ÄÉÆÃÀÌ ¼ö ¸¹Àº ¸¶ÄÉÅ͵é·ÎºÎÅÍ ¸¹Àº °ü½ÉÀ» ²ø°í ÀÖ´Ù.
±×·³ ¹ÙÀÌ·²¸¶ÄÉÆÃÀÇ È¿°ú¿¡ ´ëÇؼ ¾Ë¾Æ º¸ÀÚ.
jupiterResearchÀÇ 2006³â ¿¬±¸¿¡ µû¸£¸é ¹ÙÀÌ·² ¸¶ÄÉÆÃÀ» ÇÏ´Â ¸¶ÄÉÅ͵éÀÇ °¡Àå Å« ¸ñÀûÀ¸·Î ºê·£µå¿¡ ´ëÇÑ Àνĵµ¸¦ ³ôÀ̴µ¥ ÀÖ´Ù°í ÇÑ´Ù. ±× ´ÙÀ½ ¹ÝÀº ¿Â¶óÀÎ ÆǸÅÀ̸ç, 44%´Â ¿ÀÇÁ¶óÀÎ ÆǸŸ¦ Áõ´ë ½ÃÅ°±â¸¦ Èñ¸ÁÇß´Ù.
B2B¿Í B2C ¸¶ÄÉÅ͵éÀº ´Ù¾çÇÑ Vrial ±â¹ý°ú °ü°è¸¦ ¸Î°í ÀÖ´Ù.
B2C ȸ»çµéÀº ºí·Î±×¿¡ ´ëÇØ ´õ ¸¹Àº °ü½ÉÀ» °¡Áö¸ç ÀڽŵéÀÇ ¹ÙÀÌ·² Ä·ÇÇÀο¡ ´ëÇØ ´õ ¸¹Àº ÁÖ¸ñÀ» ¾ò¾î³»±â À§ÇÏ¿© MySapce³ª À¯Æ©ºê µî°ú °°Àº »çÀÌÆ®¿¡ ³ëÃâ ½ÃÅ°±â¸¦ ¿øÇÏ°í ÀÖ´Ù.
B2B ¸¶ÄÉÅ͵éÀº ¿Â¶óÀÎ ÃâÆǹ°À̳ª ºñÁö´Ï½º ¿ÀÇÁ¶óÀÎ ÃâÆǹ°¿¡ ¹ÙÀÌ·² Ä·ÆäÀÎÀ» Çϴµ¥ ´õ Èï¹Ì¸¦ ´À³¤´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