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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공동구매' 싼 게 비지떡?
작성자물주         등록일10-11-05         조회수4,372         이메일rloveujk@nate.com

하루만 대폭할인 '소셜 쇼핑' 최근 수십개 업체 과열 경쟁
할인쿠폰 메뉴 바뀌는 등 부실서비스에 불만도 속출




직장인 강지현(30)씨는 얼마 전 한 소셜 쇼핑〈키워드 참조〉 사이트에서 유명 식당의 할인 쿠폰을 구매했다가 분통을 터트렸다. 식당에 예약 전화를 계속해도 '예약이 꽉 찼다'는 얘기만 계속해 직접 찾아갔지만 원하는 자리는 VIP석이라며 앉지도 못하게 했다. 강씨는 "공짜도 아니고 돈 내고 먹는 건데 나까지 싸구려 취급받는 것 같아 기분이 나빴다"며 "메뉴판도 쿠폰을 가져온 사람 전용 메뉴판을 내밀기에 그냥 식당을 나와버렸다"고 말했다.

대학생 유현석(27)씨는 최근 이슈가 된 '폭탄 버거(고칼로리 햄버거) 세트' 할인 쿠폰을 소셜 쇼핑 사이트에서 구매했다. 하지만 정작 매장에서는 다른 저가 메뉴로 바꿔 팔고 있었다.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 쇼핑(소셜 커머스)'. 특정 품목을 하루 동안만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되 미리 정해놓은 일정 인원수가 모여야 구매가 성사되는 '신개념 전자상거래'다. 업계는 지난 3월 국내에 본격 선보인 소셜 쇼핑 시장 규모가 올해는 600억원, 내년에는 3000억원 선까지 급팽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높은 인기만큼 잡음도 끊이질 않고 있어서 소비자들은 믿을 만한 사이트를 잘 골라 구매해야 한다.

신세계·롯데도 뛰어들어

'소셜 쇼핑'은 일종의 공동구매를 돕는 중계 회사다. 국내에선 업계 1위인 티켓 몬스터를 비롯해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 현재 70여개 업체가 문을 열었다. 20~30대 젊은 층 창업이 잇따르면서 '제2의 벤처붐'을 일으키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뛰어난 시스템 개발 및 상품 개발 능력을 갖춘 사이트들이 약진하고 있다. 트윗폰의 한영운 대표는 "지난 8월 문을 연 이후 가입자 수와 매출이 매주 30%씩 늘고 있다"며 "믿을 만한 상품을 개발해 서비스를 차별화한 것이 힘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높은 인기에 기업들의 진출도 잇따르고 있다. 인터파크·SK커뮤니케이션즈·다음커뮤니케이션이 도전장을 내민 데 이어 최근엔 신세계백화점이 인터넷몰인 신세계 몰의 '해피 바이러스'라는 코너를 통해, 롯데도 롯데닷컴을 통해 소셜 쇼핑 시장에 가세했다. 신세계백화점측은 "검증된 상품력을 토대로 좋은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출혈 경쟁에 부실 서비스

문제는 몇 개월 만에 수십 개 업체가 생겨나면서 '부실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할인 쿠폰의 경우 유효기간을 보통 3~6개월로 정하는데, 그 사이에 계약한 업소가 망한 경우도 있다. 또 갑자기 행사 메뉴가 바뀌거나 쿠폰 구매자에게만 안 좋은 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있다. '쿠팡' 관계자는 "몇몇 회사들이 검증되지도 않은 업소를 끌어들였다 혼쭐나는 걸 지켜보면서, 영업이 탄탄한 업소를 선정하는 데 인력을 늘렸다"고 말했다.

유명 식당이나 스파(spa) 할인 쿠폰 등 '잘 팔릴 만한' 업소와의 계약을 선점하려다 보니 출혈 경쟁을 하기도 한다. 강남의 한 와인바 사장은 "하루에도 2~3개 회사 관계자가 찾아온다"며 "중계 수수료를 전혀 안 받겠다는 업체까지 생겼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수료가 최소 20%는 돼야 적자 영업을 면할 수 있다"며 "제 살 깎아 먹기인 셈"이라고 말했다. '위메이크프라이스'의 장성아 홍보 담당은 "자본력이 부족한 업체가 영업 한번 제대로 못 해보고 며칠 만에 폐업한 사례가 있었다"며 "입소문이 바탕이어서 신뢰도가 깨지면 업체 이미지도 순식간에 나빠진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 윤영빈 차장은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자신원정보를 확인하고, 거래횟수와 거래량 등을 조사해 믿을 만한 회사인지 살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소셜 쇼핑(social shopping)

인터넷을 통해 특정 품목을 하루 동안 대폭 할인해 판매하는 것. 사이트 운영자가 정한 일정 인원이 모여야 거래가 성사된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입소문을 내 필요 인원을 모으기 때문에 ‘소셜 쇼핑’이라 불린다. 구매자는 할인 혜택을, 판매자는 대량 판매와 홍보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소셜 쇼핑업체는 매출의 일정액을 수수료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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